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연구기관 리포트> 건설분야 강소기업(Small Giants)의 성공요인에 관한 개념적 고찰
기사입력 2014-07-21 14:56:0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손태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연구기관 리포트>

 건설분야 강소기업(Small Giants)의 성공요인에 관한 개념적 고찰

   
 정부는 창조경제를 경제정책의 핵심으로 내세우고 이를 실천할 방안의 하나로 강한 중소기업의 육성과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강한 중소기업의 육성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뿐만 아니라 지속성장이 가능한 경제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경제성장의 동력을 창출하는 강소기업을 발굴하고 지원 육성하는 정책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 강소기업과 관련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경영 특성을 결정짓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내·외적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제시하는 강소기업의 성공요인들과 국내 건설기업의 경쟁력 요인에 관한 연구를 고찰해, 국내의 중소건설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를 개념적으로 제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소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는 강소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산업 및 국가 경제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건설산업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중소건설업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임을 고려할 때, 건설강소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이해는 지원 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강소기업의 개념과 특성

 강소기업(Small Giants)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보면 규모는 작지만 시장과 산업 내에서 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한다. 강소기업이라는 용어는 연구의 대상과 환경에 따라 히든챔피언, 가젤형 중소기업, 고성장기업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히든 챔피언은 독일의 경영학자 Hermann Simon이 처음 제시한 것으로 숨은 강소기업을 일컫는데, Hermann Simon은 거대 초국적 기업처럼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세계시장에서 막강한 지배력을 행사하는 기업이 히든 챔피언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히든 챔피언으로 선정되는 기업들은 세계시장 점유율이 1∼3위를 또는 대륙에서 1위를 차지하고, 매출액이 40억 달러 이하이며, 대중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 기업이라는 공통된 특성을 갖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가젤형 중소기업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짧은 업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빠르고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기업으로, Birch는 최근 4년 간 매출성장률이 산업평균 성장률의 2배 이상인 기업을 가젤형 기업으로 정의하였다. 한편, OECD는 매출액 또는 고용자 수가 3년 연속 평균 20% 이상 증가한 기업을 가젤형 기업이라고 정의하며, 이들 기업들이 갖는 세 가지 공통된 특성을 틈새시장 집중, 고객의 유지와 확대를 위한 기술혁신, 분권화된 조직 시스템 등으로 제시하였다.

 Voudouris는 고성장기업의 네 가지 성공요인으로 고객지향성, 혁신적 기업문화, 신기술에 대한 개발 및 몰입, 견고한 리더십과 건강한 조직분위기를 지적하였고, Hermann Simon은 명확하고 야심적인 목표, 좁은 시장 범위,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전략, 고객과의 가까운 관계, 제품과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경쟁우위, 자신의 강점 유지 그리고 인적자원 관리, 리더십 등을 고성장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정의하였다.

 강소기업의 중요성

 강소기업은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그리고 대기업으로 올라가는 성장 사다리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영국 국립과학기술재단은 강소기업이 산업의 확산 효과를 통해 산업 내 또는 사업간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밝히고 있다. 강소기업의 국가 경제적 역할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평가되는 성과는 고용창출력에 있다. 카우프만재단의 연구에 의하면, 연도에 상관없이 최고의 경영성과를 거둔 1%의 기업이 새로운 일자리의 약 40%를 창출하고 있으며, 경영성과에서 최고 1%에 해당하는 기업 대부분이 종사자 20∼250명의 기업이다. 또한 영국 국립과학기술재단의 연구에 따르면 6%의 강소기업이 신규 일자리의 54%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소기업의 성공요인

 <표1>에서 보듯이 강소기업의 성공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다수의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약간 상이한 성공요인들을 도출하고 있지만 제시된 강소기업의 성공요인에서는 공통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경영전략 및 혁신이다. 강소기업들은 전략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수립된 목표에 대한 강력한 실천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을 둘러싼 기술 및 시장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역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강소기업들은 혁신활동에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강한 추진 의지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는 최고경영자의 역량이다. 강소기업에 있어 최고경영자의 기업가 정신과 경영마인드 및 경영철학, 리더십 및 경영목표 달성 의지와 추진력은 공통된 성공요인이다. 기업가 정신 또는 목표 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와 추진력을 보유한 강소기업 최고경영자는 슘페터가 언급한 창조적 파괴에 앞장서는 기업가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사업의 집중화와 글로벌화다. 다수의 강소기업들은 업종 내에서도 전문성을 갖춘 한 분야(제품 및 시장)에 집중한다. 설령 다각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도 그 전문성 있는 분야의 확장을 통해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다. 한 사업에 집중함으로써 사업 추진에 필요한 깊이 있는 가치사슬 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 추진상의 경쟁요소인 인력 및 기술 및 품질 등에 있어 우위를 확보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네 번째는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이다. 특히, 강소기업은 인적자원관리에 있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바, 성과 중심의 인적자원관리원칙 하에서 인재채용, 교육훈련 및 보상 등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조직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가진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건설기업의 경쟁력 요인

 건설산업에 있어 강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으나, 건설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수행되어져 왔다. 선행연구들에서 제시된 건설기업의 경쟁력 요인들의 공통적 특성을 도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재무적 안정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자기자본비율개선, 현금유동성 확보, 프로젝트 파이낸싱 역량 등 재무구조의 안정성은 건설기업이 보유해야 할 중요한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두 번째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역량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영업력, 건설정책 및 산업 환경 등 건설산업에 대한 이해도, 정보수집능력 등이 중요한 최고경영자의 필수 역량으로 고려되고 있다. 세 번째로, 경영전략 및 목표 수립과 전략기획 역량이다. 사업 및 경영관리 등 건설경영 전반에 있어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은 중요한 경쟁력 요인이다. 네 번째는, 기술력 확보를 위한 건설 R&D 투자 확대와 정보화 시스템 구축이며, 다섯 번째로, 공종 및 사업의 전문화와 함께 시장의 다변화를 추구하는 유연한 사업전략의 추진과 차별화된 사업구조를 구축이다. 여섯 번째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력육성 및 관리를 통해 핵심인재와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는 점이다. 일곱 번째로, 공사관리 등 사업관리역량이다. 전반적인 시공역량 뿐만 아니라 구매조달, 원가관리 등 제반 공사관리 역량이 건설기업에 있어서는 매우 주요한 경쟁력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여덟 번째로, 영업 및 마케팅 역량이다. 건설산업은 수주산업으로 영업 및 마케팅 역량은 정보의 수집과 정책 및 제도의 환경변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습득은 물론, CEO를 포함한 실무자들의 실질적인 영업행위를 포함한다. 아홉 번째로, 전략적 제휴 능력도 건설기업의 중요한 경쟁력 요인이다. 국내는 물론, 해외기업과의 전략적인 제휴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은 건설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이다.

 시사점

 강소기업의 성공요인과 건설기업의 경쟁력 요인에 대한 고찰 및 사례조사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된 건설강소기업의 성공요인은 최고경영자의 역량, 변화와 혁신 추진력,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 역량과 조직관리, 안정적 재무구조 구축, 차별화된 기술력 확보와 시장 창출력 등이다.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수집 및 영업능력 등이 뒷받침되는 최고경영자의 역량은 적은 인원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중소건설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는 경영목표의 설정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추구는 비단 기술과 경영관리 등의 영역뿐만 아니라 건설공사의 시행과정까지 포함한다. 그리고 경쟁력 있는 인적 역량과 조직관리는 건설강소기업들이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높은 경영성과를 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안정적 재무구조의 구축은 건설기업뿐만 아니라 국내의 많은 강소기업들에게서도 발견되는 공통요인으로 원활한 사업추진과 기업 신뢰도 개선을 통한 신용도 제고를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인이다. 국내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으로 진출을 꾀하는 건설기업들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고 상품을 창출해 가고 있다. 다양한 상품보다는 상품이 팔리는 시장을 다양화하는 전략의 근간에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시장 창출력이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들이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건설기업들의 공통된 경영 및 전략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들과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건설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모델 구축과 경영개선을 위한 중장기 추진과제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강소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산업 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도 동반되어야 강소기업 성공모델의 확산이 실질적인 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기존 강소기업의 공통된 요인과는 차별화된 건설강소기업만의 특성을 시장상황 및 정책·제도적 영향이 큰 건설산업의 프레임안에서 분석하는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계획이다.

손태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