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재팬리포트] 난카이 트로프지진 발생 땐 건물 209.4만동 전파·소실
기사입력 2019-06-07 06:00:09.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난카이 트로프지진 발생 땐 건물 209.4만동 전파·소실

정부가 난카이(南海) 트로프에 거대지진이 발생한 경우를 상정해 피해규모를 산출한 결과를 발표했다. 종전에 산출한 결과에 비해 전파(全破) 또는 소실되는 건물 수가 약 12%(29만2000동) 감소한 209만4000동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재건축 및 내진개수 등의 대책이 추진된 효과가 나타났다는 평가다. 다만 2014년 3월에 제시한 ‘2023년도까지 거의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치와는 차이가 크다.

정부는 최근 중앙방재회의를 열고 2014년 3월에 결정한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 대비한 법정 ‘방재대책추진기본계획’을 처음으로 수정했다. 최근 수년 동안 발생한 대규모 자연재해를 교훈으로 한 중점시책 및 목표치와 함께 지난 5년 간 취해 온 대책의 진척상황과 피해상정 최신 추산결과도 담았다.

최신 피해상정 결과를 보면 사망·행방불명자 수는 약 29%(9만2000명) 감소한 23만1000명으로 추산했다. 건물의 재건축 및 내진개수 등 방재·감재대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최신 인구동향 등을 감안했다

경제피해액도 다시 계산했다. 인적피해 규모가 감소하기 때문에 생산 및 서비스 등 경제활동에 미치는 간접 피해액은 약 19%(약8조5000만엔) 감소한 36조2000만엔으로 예상했다. 건물이나 라이프라인 등 자산에 주는 직접피해액은 자재 및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약 1%(2조1000만엔) 증가한 171조6000만엔으로 늘었다.

기본계획 수정은 최신 피해상정 결과 및 작년 12월에 결정한 ‘방재·감재, 국토강인화를 위한 3개년 긴급대책’(2018년~2020년도)의 영향 등을 고려, 대책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했다. 2020년도까지 공립학교와 병원의 내진화율 80%,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내진 시 액상화 현상 발생 예측도 공표율 100%를 목표로 삼았다.

정부는 앞으로 30년 이내에 난카이 트로프지진이 발생할 확률을 70~80%로 보고 있다.

한편 트로프는 주상해분(舟狀海盆), 즉 배의 밑바닥처럼 생긴 깊은 바다의 해저 지형을 말한다. 해양 밑 플레이트가 다른 플레이트 밑으로 가라앉는 경우에 생기는 해저의 골짜기(해구=海溝)보다 너비가 넓고 옅으며, 형태도 다양하다.

지진 직후 중저층 건물 구조건전성 일괄 평가

다이세이건설은 지진 직후에 중저층 건물의 구조안전성을 일괄 평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건전성을 진단하는 센서는 반나절 정도에 설치가 가능하다. 구조의 안전성을 3단계로 표시하며, 스마트폰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은 중저층 건물을 대상으로 건물 내에 설치한 소수의 가속도센서를 사용해 계측데이터를 클라우드서버에 기록한다. 진도나 건물의 변형량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진 직후에 두 개 이상 건물의 구조 건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건물 소유자나 시설관리자 등은 전국 및 특정구역에 있는 대상 건물의 피해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BCP(사업계속계획)의 초기 대응을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스템은 가속도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추정기법으로 건물에 생긴 변형각(층간 변형각)을 추정한다. 이를 가지고 지진 직후의 구조 건전성을 ‘안전, 점검필요, 위험’ 등 3단계로 표시한다.

건물의 구조 건전성을 모니터 및 스마트폰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지진 발생 후 조기에 건물별 사업계속·사업재개의 가부판단 및 초기대응의 우선순위 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건물마다 과거의 계측·분석 데이터를 클라우드서버에 축적해 일원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건물의 피해이력을 파악할 수 있다.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