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베스트상품] ㈜핸스 ‘강관버팀보공법’
기사입력 2019-06-25 05:00:28.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뒤틀림 없는 버팀보…공사기간 30%까지 단축

 

   

 

㈜핸스(대표 서승권)는 대규모 지하 굴착공사에 적합한 ‘강관버팀보 공법(Steel Pipe-STRUT 공법)’을 연구 개발해 100여 건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국토부, 국방부, 철도시설공단, 도로공사, 수자원공사, SH공사 등으로부터 신기술을 인증받았고 최근에는 산업포장도 수상했다.

강관버팀보 공법은 굴착공사 시 흙막이 가시설 버팀보로 사용되던 H형강을 뒤틀림에 강한 원형 강관으로 대체해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 신기술이다. 버팀보, 연결재, 이음재, 유밴드 등 각종 부재들을 용접없이 모듈화해 볼트로 편리하게 체결할 수 있고, 기존 H형강에 비해 간격을 넓게 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공법 대비 공사기간을 30%가량 단축하고, 강재량도 25% 가량 절감할 수 있다. 버팀보 간격의 증가로 후속 작업인 터파기 토공 작업과 거푸집 작업, 철근 및 콘크리트 작업의 효율이 높아져 15∼25%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현장 조건과 경제성 분석에 따라 강관버팀보 자재들의 형상과 강종 및 규격, 두께를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시공사가 제강사로부터 직접 강관을 구매하면 버팀보 전체 공사비에서 신기술 공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 시공사와의 갈등 소지도 줄어든다.

삼성~동탄선, 별내선, 신림선, 신분당선 등 지하철 및 철도현장과 양재대로, 국회대로 지하차도 현장을 비롯해 다수 플랜트와 건축현장에 적용됐다.

㈜핸스는 국내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을 토대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동남아 및 중동 국가 업체들과 업무제휴도 추진 중이다.

 

신정운기자 peace@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