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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안으로 본 2020건설시장]지방 중소업체 물량가뭄 해소 기대감 ‘솔솔’
기사입력 2019-09-02 06:00:34.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정부가 2020년도 예산안으로 513조원대의 ‘수퍼예산’을 편성하면서 내년부터 건설산업은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SOC 예산이 20조원대를 회복한 데다, 별도로 책정된 생활 SOC 등에서도 적지않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수퍼예산의 수혜는 우선적으로 지방 중소업체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생활 SOC 관련 사업들이다. 정부는 내년도 생활 SOC 관련 예산으로 올해(8조원)보다 2조4000억원이 증액된 10조4000억원을 편성했다.

구체적으로 △도로 및 철도 안전(2조8000억원) △노후 상ㆍ하수도 개보수(1조3000억원) △미세먼지 저감숲 등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7467억원) △도시재생ㆍ주거지 주차장 등 취약지역 기반강화(3조5000억원) △체육센터ㆍ도서관 등 문화ㆍ체육시설(1조1000억원) △어린이집 등 돌봄인프라(9293억원) 등으로 나뉜다.

생활 SOC는 국민 생활의 편익을 높이는 시설물의 신축 및 개보수하는 것으로, 건설물량과 직접적으로 연계된다. 특히 지자체와 매칭사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중소업체들 입장에선 각 지역별로 골고루 먹거리가 생기는 셈이다. 당장 내년에 신축 및 개보수되는 공공도서관ㆍ국민체육센터만 해도 각각 182개소, 173개소나 된다.

정부는 지난 4월 생활 SOC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2년까지 30조원(지자체 포함 48조원)의 투자를 약속한 바 있다. 당분간 꾸준한 물량 확보가 예상된다. 국무조정실 생활 SOC 추진단 관계자는 “경제 상황이나 지자체의 여건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순 있겠지만, 2022년까지 매년 10조원 안팎의 예산이 편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SOC 예산 가운데 노후 인프라 개선 사업은 대체적으로 중견ㆍ중소업체의 먹거리로 분류된다. 정부는 22조3000억원의 SOC 예산을 편성하면서 노후 기반시설의 선제적 안전투자도 확대했다. 도로 유지보수에 6262억원, 일반 철도 안전 및 시설 개량에 1조13억원, 방파제ㆍ준설 5045억원, 태풍피해복구 381억원, 도시철도 노후시설 848억원 등이다.

여기에 도시재생, 어촌뉴딜 사업 등도 눈여겨 볼 만하다. 선착장과 대합실 등 어촌 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소규모 마을단위 특화개발을 추진하는 어촌뉴딜 사업에는 올해보다 2배 이상이 많은 3981억원이 내년 예산으로 책정됐다.

국가 지역균형발전 프로젝트(예타면제 사업) 역시 지역 중소업체의 참여가 기대된다. 정부는 앞선 4대강 및 혁신도시개발과 마찬가지로 이번 예타면제 사업 발주 시 지역의무공동도급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지역 중소업체 관계자는 “최근 몇년 동안 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물량가뭄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체력이 약한 지역 중소업체들은 힘겨운 시기를 보냈다”면서 “내년부터 적절한 공사물량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형사들은 수주고를 채우려면 다소 준비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23조1000억원 규모의 예타면제 사업이 내년부터 일제히 추진되지만 설계ㆍ턴키ㆍ착공 소요 등 사업 추진 여건을 고려하면 본격적인 발주는 내년 말이나 내후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정회훈기자 ho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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