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서울 ‘동 단위’ 생활밀착형 도시계획 본격 실행
기사입력 2019-09-01 12:40:35.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미아·면목·응암·오류수궁·독산 등 5곳에 총 3100억원 투입
   
서울시 5개 지역생활권 주요사업 내용.

 

서울을 동 단위로 나눠 발전전략을 세우는 맞춤형 도시계획이 본격적으로 실행된다.

서울시는 1일 5개 지역생활권에 대한 지역별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지역생활권 실행계획은 지난해 3월 ‘2030 서울생활권계획’에서 제시한 116개 지역생활권별 발전구상에 대한 실현계획을 말한다. 이번에 발표한 실행계획은 116개 중 5개 지역에 해당한다.

2030 서울생활권계획은 최상위 도시계획 법정계획인 ‘2030 서울플랜’의 후속계획으로, 시민 일상과 밀접한 이슈를 생활권별로 담아낸 국내 최초의 생활밀착형 도시계획이다.

이번에 계획을 실행하는 5개 지역생활권은 △미아 지역생활권(동북권) △면목 지역생활권(동북권) △응암 지역생활권(서북권) △오류‧수궁 지역생활권(서남권) △독산 지역생활권(서남권)이다.

앞으로 5개 지역은 각각의 실행계획을 통해 총 33개 사업이 추진된다. 총 사업비 3100억원(시비 2300억원, 구비 600억원, 국비 200억원)이 투입된다.

우선 미아 지역생활권(수유1동, 삼양동, 미아동)에서 13개 사업이 추진된다. 북한산 등 풍부한 자연을 보유하고 우이신설선 개통으로 역세권 연계를 통한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이곳은 2개의 중심지와 1개의 역세권을 대상으로 상업‧업무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 내 부족했던 공공체육시설과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새롭게 만들고, 북한산 경관을 해치고 있는 빨래골 입구 자재창고를 이전해 오는 2022년까지 생태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6개 사업이 추진되는 면목 지역생활권(면목본동, 면목2~5‧7‧8동, 망우3동)은 서울 동북권과 경기 동부를 잇는 거점이자 면목선 개통으로 주변 여건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이다. 이 곳은 배후인구 증가로 주거지 근린상업 기능 강화가 필요한 지하철 7호선 사가정역 일대(면목지구중심)를 중심지로 육성한다. 대규모 저이용부지인 면목유수지를 입체‧복합적으로 활용해 주차장, 체육시설, 청소년시설 등 생활SOC를 집약적으로 건립할 예정이다.

응암 지역생활권(응암1‧2‧3동, 녹번동)에선 4개의 사업이 추진된다. 이 곳은 대규모 정비사업 완료로 주거여건이 변화하고 교육‧문화 수요가 증가 중인 지역이다. 배후인구 지원하기 위해 지하철 6호선 응암역 일대(신사지구중심)를 상업‧교육‧문화 기능을 특화한 중심지로 육성한다. 또 청소년‧아동 인구 유입으로 증가하는 교육‧문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응암2동 주민센터 이전‧확장과 연계해 구립 공공도서관을 복합건립할 계획이다.

오류‧수궁 지역생활권(오류1‧2동, 수궁동)은 서울 서남권의 대표 관문도시로, 온수역세권을 서울 강남‧북과 인천‧부천을 잇는 관문도시로 육성한다는 목표로 5개 사업이 추진된다. 이 일대를 온수역 지구단위계획과 연계해 산업‧문화 복합거점으로 조성하고, 주거시설을 확충한다.

마지막으로 5개 사업이 추진되는 독산 지역생활권(독산1~4동)은 G밸리를 지원하는 배후 주거지이자 대규모 이전적지 개발이 시급한 지역이다. 오는 2023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신독산역과 시흥대로 일대(독산지구중심)를 G밸리 배후주거지 지원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금천구‧코레일‧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함께 시행 중인 금천구청역 복합개발을 통해 업무‧상업시설, 청년주택 등을 확충하고 공공기여를 활용해 생활 SOC를 공급한다.

향후 시는 이번 5개 지역을 시작으로 민선7기 내 116개 지역생활권 중 60여개 지역생활권에 대한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오진주기자 ohpearl@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