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반기문 “지속가능한 인프라 개발 필요”
기사입력 2019-09-03 15:18:56.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국토부ㆍ해건협 ‘글로벌 인프라 협력 콘퍼런스 2019’ 개최

최근 들어 건설산업이 사회발전과 경제성장, 환경보호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면서 ‘지속가능한 개발’이 요구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중 무역갈등과 브렉시트(Brexitㆍ유럽연합(EU) 탈퇴)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국제건설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시공사의 리스크 축소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글로벌 인프라 협력 콘퍼런스(GICC) 2019’를 개최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GICC는 정부와 주요 해외발주처, 다자개발은행, 건설·엔지니어링 기업간 인프라 분야 협력과 우리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38개국·100개 기관·160여명의 주요 해외인프라 발주처가 참석했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참석한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前 UN사무총장)은 “건설산업 가운데 상하수도, 에너지, 도시 및 지역사회, 인프라 등은 UN이 설정한 사회발전, 경제성장, 환경보호 의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면서 “인프라 구축은 인권 보호와 직결되며, 인프라를 통해 빈부격차를 줄이고, 문화유산을 보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인프라 구축이 개인이 영위하는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지방 및 국가, 국제적인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 위원장은 “건설업은 전체 에너지 소비의 40%를 차지하며, 전 세계 온실가스의 39%를 배출한다”며 “건설 인프라 산업은 기후변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막중한 책임이 뒤따르고, 이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 ‘글로벌 건설시장 전망과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한 일린 조(Aileen Cho) ENR 편집장은 미중 무역갈등과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세계건설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린 편집장은 “2년 전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과 브렉시트로 인해 불확실한 시대를 맞이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2년이 지난 지금 상황은 더욱 불확실해졌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약한 1조달러 규모의 인프라 건설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으며,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관협력사업(PPP)은 여전히 건설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정치적으로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PPP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린 편집장은 “북미 주택시장과 제조업 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고, 유럽은 브렉시트가 상존하고 있다”며 “인프라 산업은 정치적인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최근 영국 주요 건설회사가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고, 이탈리아 건설업체 및 다른 유럽 건설업체도 재정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이에 많은 시공사들은 리스크를 축소하기 위한 노력을 강구하는 추세다.

일린 편집장은 “과거에는 발주처로부터 수주를 따내기 위해 리스크를 부담했다”면서 “이제는 이런 움직임이 줄었으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축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설산업과 관련해서는 방재 관련 기술과 스마트 건설, 지속가능한 개발 등이 주목되고 있다.

일린 편집장은 “런던 대화재와 노트르담 성당 화재를 경험하면서 방재 관련 건설산업이 주목받고 있고, 설계도를 디지털화하는 등 재건기술이 각광받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스마트 시티 관련 산업이 중요한 어젠다로 정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샛별기자 byul0104@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