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망 호재’ 업고 다시 활력
기사입력 2019-09-05 06:00:13.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 등 대형사업 추진 파란불 켜져
   

 

미분양 3000가구서 200가구로 ‘뚝’

나머지 물량도 곧 소진될 듯

 

 

잇따른 교통 호재로 인천검단신도시가 다시 활력을 찾고 있다.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인천2호선 김포ㆍ일산 연장,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원당~태리간 광역도로 개통 등 서울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광역 교통망 개선 사업들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기 때문이다.

4일 인천도시공사와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먼저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수도권 1~3기 신도시를 망라한 종합적인 교통 대책을 담은 ‘광역 교통망 기본구상안’을 이달 발표한다.

여기에는 검단신도시 주민들의 숙원 사업으로 꼽히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가칭 김포한강선)이 포함될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5호선 김포 연장은 서울 강서구 방화역에서 인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김포 양곡을 잇는 노선이다.

아울러 지난달 21일에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연장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3기 신도시 선정 후 주택 시장의 극심한 침체로 몸살을 앓았던 검단신도시가 다시 관심을 받게 됐다.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기존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지선을 빼 검단신도시를 거쳐 불로지구까지 4.45㎞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정거장 3곳이 포함된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인천1호선 검단 연장선(계양역~검단신도시 6.9㎞ 구간)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올 하반기 한국개발연구원의 예타 조사를 거쳐 2021년 상반기 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향후 인천2호선은 김포와 일산까지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지난 5월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인천2호선이 검단, 경기 김포를 거쳐 일산까지 연결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불로지구~걸포북변역~킨텍스역~주엽역~일산역 등 약 12㎞ 노선을 연장해 GTX-A노선(파주~동탄 노선)과 연결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인천1호선 검단 연장 사업은 현재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게다가 올림픽대로와 직접 이어지는 원당~태리 간 광역도로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어, 검단신도시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이런 각종 교통 호재가 잇따르면서 검단신도시의 아파트 미분양 물량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분양에 착수한 8개 단지 중 5개 단지 모두 분양이 완료됐으며, 올 상반기 3000여 가구에 달하던 미분양 물량이 이달 3일 기준 200여 가구로 급감했다. 나머지 미분양 물량도 곧 소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도권 대규모 택지의 희소성과 광역 교통망 확충에 대한 기대감으로 검단신도시 택지에 대한 매수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토지 공급에 나선 공동주택용지 22개 블록과 주상복합용지 2개 블록 모두 성황리에 매각됐다. 공동주택용지는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률이 높아져 최고 경쟁률 238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한 검단신도시 부동산 시장 분위기는 상업용지의 높은 매각 실적으로도 이어졌다. 올해 상반기에 1차로 공급한 검단 상업용지 19필지 모두 평균낙찰률 160%를 상회하며 성황리에 매각되는 등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여기에다 정부가 이르면 10월부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하기로 하면서 공공택지 분양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 감정평가를 받은 토지비에 정부가 정해놓은 기본형 건축비를 더해 분양가를 산정하게 되는데, 민간택지보다 저렴한 공공택지의 경우 수익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검단신도시 공동주택용지에 대한 시장 수요를 반영해 하반기 2단계 내 토지를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석한기자 jobize@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