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미리 만나는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기사입력 2019-09-05 13:42:33.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9월 7일~11월 1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돈의문박물관마을·세운상가 등서 개최
   
5일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프란시스코 사닌(Francisco Sanin) '2019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해외 총 감독이 '주제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 도시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부를 만들어 나가는 데 목적을 뒀습니다. 이제 사회적 정의와 책임감을 화두로 어떻게 ’집합도시’를 만들지 고민하고자 합니다.“ (프란시스코 사닌 ’2019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 해외 총 감독)

도시와 건축을 주제로 두 달 동안 열리는 2019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가 오는 7일 막을 올린다. 올해는 ’집합도시(Collective City)’를 주제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세운상가, 서울역사박물관 등 서울 도심 곳곳에서 오는 11월 10일까지 열린다. 집합도시란 자원과 인프라·교통·정치·문화 등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모여 하나의 모습을 갖춘 도시를 의미한다.

이번 비엔날레는 크게 ’도시전’과 ’주제전’으로 나뉜다.

도시전은 세계 각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를 바탕으로 도시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엿보기 위해 마련됐다. 전 세계 47개국에서 80개 도시가 참여해 돈의문박물관마을과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대표 작품으로는 지진의 아픔을 겪었던 멕시코 멕시코시티 출신의 작가 에드위나 포르토카레로(Edwina Portocarrero)가 안전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기 위한 전시를 공개한다. ’빅 이퀄라이저’라는 이름의 이 작품은 쇼파와 테이블로 꾸며진 방에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장치가 설치돼 관람객들이 지진의 위험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홍수가 잦고 전력이 부족한 필리핀 마닐라의 수위별로 다른 색을 표시해 강수량을 측정하는 전봇대와 산업이 침체되면서 사람들이 떠난 미국 버펄로에서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든 공공의 놀이공간도 재현된다.

주제전에선 집합도시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만든 프로젝트가 전시된다. 네덜란드의 작가 바스 프린센(Bas Princen)은 해인사의 팔만대장경을 직접 촬영해 이미지화한 작품을 전시한다. 스페인의 작가 아미드 세로9(Amid Cero9)은 한국의 찜질방 문화에 착안해 미래의 거주모델을 선보인다.

또 세계 각 국의 43개 대학이 집합도시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전시하는 ’글로벌 스튜디오’가 세운상가에서 열린다. 세운상가를 비롯해 서울역사박물관과 대림상가 일대에서는 전통시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해석한 ’현장 프로젝트’가 전시된다. 전시 외에 사대문 안 전통시장을 투어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 밖에 국내외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강연과 게임과 토론으로 도시건축을 이해하는 ’전시연계 프로그램’, 어린이들이 도시를 선택해 탐구하고 발표하는 ’어린이 건축학교’, '서울국제건축영화제' 영화 상영도 즐길 수 있다.

한편 오는 6일부터는 개막주간을 맞아 전 세계 총괄건축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총괄건축가 제도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세계총괄건축가포럼’과 ’서울건축문화제 2019’가 열린다.

임재용 국내 총 감독은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일반 건축의 수준을 넘어 도시의 문제를 다루는 전 세계에서 얼마 안 되는 비엔날레“라며 ”이전까지 미주와 유럽 중심으로 참여했다면 올해에는 아프리카와 남미, 아시아 국가에서도 참여해 도시 문제를 함께 토론하고 해법을 찾는 글로벌 플랫폼이 됐다. 지금까지 비엔날레를 통해 쌓아온 데이터들이 누적돼 좋은 도시 정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진주기자 ohpearl@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