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홈 뉴스
“재건축 잡아라”…창호업계 ‘불붙은 수주전’
기사입력 2020-05-27 05:00:26. 폰트 폰트확대폰트축소
   
재건축 조합에 공개하는 윈체의 베카(VEKA) 창호 전시장.

 

건설사·조합 고급화 추세 맞물려

기밀·환기 효과 높은 독일식 선호

 

이건, ‘진공유리’ 첫 PHI 인증 취득

KCC, 마감 캡 적용 신상품 선보여

윈체, 조합 겨냥 ‘베카’ 전시장 개설

 

창호업계가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를 공략하기 위한 총성없는 전쟁을 펼치고 있다. 재건축 프로젝트 전용 창호를 개발하는 한편, 해외 인증까지 취득하며 차별화 전략을 펴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일반에는 공개하지 않는 조합 투어 전용 전시장까지 개설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건설업계의 재건축 수주전이 창호업계로 옮겨 붙었다. 건설사마다 재건축 수주를 위해 프리미엄 전략을 펴면서 고급 창호가 일반화된 영향이다. 창호는 아파트의 외관을 좌우하면서 냉난방 효율, 조망, 인테리어 측면에서 주거환경까지 좌우하는 자재다. 이 때문에 강남 일대 재건축 단지에서 일찍이 창호 특화가 유행처럼 번졌고 최근에는 독일식 시스템 창호로 초점이 맞춰지는 분위기다.

일반 창호가 슬라이딩 방식으로 열고 닫는 기능만 있는 것과 달리 시스템 창호는 유럽식 틸트앤턴(Tilt&Turn) 방식을 적용해 기밀, 환기면에서 앞선다. 창문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여는 틸트 방식과 창 전체를 안쪽으로 여는 턴 방식으로 상황에 따라 환기량을 조절할 수 있고, 창호 핸들이 잠금장치의 역할까지 해 창틀과 창짝이 단단하게 맞물려지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섰던 기업은 이건창호다. 국내에 독일식 시스템 창호를 처음 선보인 기업으로 2015년 재건축용 시스템 창호를 선보이고 반포 푸르지오 써밋, 디에이치 아너힐스 등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여기에 쓰인‘SUPER 진공유리’는 독일 패시브 하우스 협회로부터 패시브 하우스 인증(PHI)도 획득했다. 진공유리 분야에서 PHI 인증을 획득한 것은 이건창호가 세계 최초다.

이에 맞서는 LG하우시스도 프리미엄 시스템 창호인 유로시스템9 제품의 PHI 인증 취득에 성공했다. LG하우시스는 이미 시중에 단열, 기밀 성능이 탁월한 경쟁 제품이 있기 때문에 PHI 인증에 더해 디자인을 차별화 했다. 창 중간 프레임 두께를 기존 제품보다 20% 얇게 개선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KCC도 6개월간 연구개발을 거쳐 기존 시스템 창호를 업그레이드했다. 창호는 가공과 현장 시공에서 최종 품질이 좌우되는데 그동안 재건축 현장에 시공한 경험을 토대로 조립 가공성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뒀다. 아울러 창짝 타공부에 마감캡을 적용해 외관이 더 고급스러워 보이는 효과도 냈다.

윈체는 독일의 창호업체 베카(VEKA)의 전시장을 열고 단독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베카는 전 세계 시스템 창호 1위 기업으로 윈체와 손잡고 국내 단독으로 재건축 시장용 프리미엄 시스템 창호를 공급한다. 전시장은 일반에 공개하지 않고 제품 실물을 확인하려는 재건축 조합을 대상으로 한 견학이나 조합 영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다. 이 곳에 전시한 알파라인(MD90)은 국내 기후와 아파트 환경에 맞게 개발했고 손잡이 핸들에 항균 기능도 더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창호업계의 경쟁 무대가 재건축 현장으로 옮겨진 것은 조합, 건설사의 수요가 늘어서다. 현재 수주전이 뜨거운 반포3주구에서도 대우건설이 로이 진공유리를 적용한 시스템창호를 시공하겠다고 홍보에 나섰다. 이 제품은 PHI 인증은 물론 장영실상까지 받은 바 있다. 앞서 개포주공4단지도 일반 PVC 창호를 시스템창호로 교체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에서 수주할만한 현장은 재개발, 재건축이 대부분인데 조합과 건설사의 프리미엄 경쟁 영향으로 고가의 시스템 창호를 선호하는 분위기라서 여러 인증도 취득하고 전시장도 만들어 홍보하는 것”이라며 “강남의 유명한 재건축 아파트를 수주하면 이 실적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고 이익률면에서도 일반 창호보다 낫다”고 말했다.

 

문수아기자 moon@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건설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 보시고 실시간 입찰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건설경제i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
  • 구글
인쇄
팝업뉴스 닫기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