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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책 ‘프리콘’ 발간한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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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7-20 05:00:13   폰트크기 변경      
“명품 발주자가 명품 건설 만들어… 프로젝트 성공 핵심은 사람”
   

 

 

발주자 혁신ㆍ상생철학 필수... 지속적 교육ㆍ훈련 통해 자격 갖춰야

기획ㆍ초기단계 협업 성패 좌우... 좋은 설계, 시공과정 오류 최소화

국내업계 ‘프리콘’ 중요성 간과, 시작부터 치밀한 검토과정 필요

‘프리콘’ 발주자그룹 필독서 추천... 건설 이외 일반인도 활용 가능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은 지난 1996년 한미글로벌을 창업해 24년 동안 전 세계 58개국에서 2500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국내 건설사업관리(PM) 분야의 산증인이다. 그는 얼마 전 건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안내하는 ‘프리콘’을 소개하는 <프리콘,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을 발간했다. “이 책은 지난 50년 간 쌓은 경험을 담은 나의 유산”이라고 밝히는 그를 만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공식을 들어보자.

 

 

   

‘프로젝트 성공 공식’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리더인 발주자의 명확한 목표 제시와 권한 위임이다. 건설산업의 수준은 발주자 수준을 넘어서기 어렵고, 건설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면 발주자의 역할부터 제대로 정의해야 한다. 특히 공공 발주자의 사업관리 역량은 매우 중요하며 발주자의 리더십과 혁신이 이뤄질 때 비로소 올바른 건설 문화가 정착될 수 있다.

명품 발주자가 명품 건설을 만들 수 있다. ‘건축은 건축주의 거울이다’란 말처럼 건축물은 발주자의 철학과 역량에 따라 지어진다. 똑똑한 발주자는 공사비와 용역비를 제대로 주고 제대로 일을 시킨다. ‘싼 게 비지떡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 또 발주자의 요구사항은 명확해야 하며,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이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아울러 적절한 권한과 책임, 보상이 따를 때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다.

두번째 성공 공식은 기획과 초기 단계의 협업이다. 프로젝트 초기 기획 단계는 전체 방향을 잡는 단계로, 설계사 선정에 앞서 발주자의 요구 사항과 공간 계획, 설계 요구사항을 자세하게 준비해야 한다. 또 예산 수립, 사업 기간 확정, 품질, 안전 계획 수립, 프로젝트 생애 주기 비용 검토, 지속 가능성 등을 두루 검토해야 한다. 이것이 프리콘의 중요 업무이다. 기획과 초기단계의 협업이 어떻게 이뤄지느냐가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중요한 지 참여자들이 인식해야 그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있다.

세번째는 탁월한 설계다. 설계는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로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크고 작은 수만 가지 의사 결정을 필요로 한다. 프로젝트 실패는 대개 설계의 핵심 부분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거나 오류를 일으킨 탓이다. 좋은 설계는 공법이나 건설 원가를 치밀하게 검토해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시켜 준다. 하지만 국내 건설시장은 건설업체 위주로 구성돼 설계자 위상이 미미하다. 설계는 제품이 아닌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가격 경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인식 전환과 설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절실하다.

네번째는 뛰어난 사람과 협력 문화다. 프로젝트 성공은 회사도 중요하지만 구성된 팀의 역량에 달려 있기 때문에 분야별 전문성이 있어야 하며, 원만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협업해야 한다. 발주자나 PM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다양한 전문 분야의 사람들을 하나의 조직으로 구성하고, 각 업무를 정의하며 관계를 관리하는 일이다. 또한 설계와 시공 분리, 분야별로 분절된 건설 생산 체계에서 초기부터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이해당사자가 참여해 설계를 사전 검토하고 대안을 강구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통합적 프로젝트 수행 방식인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 방식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끝으로 프로젝트 전 과정에 걸친 프로젝트 관리가 중요하다. 건설이 전문화, 세분화되면서 이해관계가 복잡해지고 상호 협력이 어려워지면서 프로젝트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향후에는 관리가 핵심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의 전문적인 관리를 통한 효율화 증대를 위해 PM/CM과 같은 통합형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계획 단계부터 완공 단계까지 모든 과정을 발주자를 대신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발주자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로, 프로젝트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시공사나 설계사도 자기 분야에서 프로젝트 관리 역량을 높이는 것도 필수적이다.

 

   

 

‘명품 발주자’가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영국과 미국, 싱가포르 등 건설 선진국은 공공 발주자 주도의 건설 혁신 운동을 해왔다. 건설의 부실은 발주자 책임이란 생각으로 건설사업 혁신과 개선에 앞장섰고, 그 결과 공기 단축과 사업비 절감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시공사의 이익도 상승해 발주자와 사업자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국내에도 명품 발주자가 나오려면 발주자 혁신이 필수적이다. 발주자 혁신방안으로는 먼저 최저가 낙찰보다는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 측면에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발주자도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평가 대상이 되어야 되고 발주자 책임이 강조돼야 한다. 또 발주자는 대립과 갈등을 초래하는 불공정한 거래 관행에서 벗어나 동등한 계약 주체로서 상생하는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주된 의사 결정을 미루고 시공사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되며, 오만이나 자만에 빠져 전문가 의견을 무시하고 고집을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 셋째는 발주자가 프로젝트 수행 철학을 잘 정립하고 이를 실현할 발주자 조직을 잘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조직 운영을 슬림하면서도 유기적으로 가져가야 한다. 넷째는 업계에서 공통적으로 발주자의 사업관리능력 개선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는 만큼 일류 발주자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해야 한다. 일류 발주자는 만들어지는 것이며, 교육과 훈련을 거쳐 자격을 갖추는게 중요하다.

건설산업에서 역할이 막중하고 장점이 많은 프리콘의 국내 도입이 더딘 원인은

그 동안 국내 건설업계에서는 프리콘 활동의 중요성이 간과되어왔다. 설계ㆍ시공 분리 발주, 프리콘 활동을 수행하고 발주자를 돕는 조직화된 전문 팀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초기 단계의 비용 부담과 외부 용역에 대한 이해 부족, 초기 단계 일을 소홀히 해놓고 잘못된 부분을 나중에 고치려는 업무 관행 일반화 등이 그 원인이다. 일부 시공사는 프리콘을 한다고 하지만 시공사 측면의 노력일 수 있다. 프리콘의 진정한 의미는 발주자를 위한 노력이어야 하고 바탕에는 상생 철학이 있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건설 프로젝트에는 발주자와 설계자, 시공자, 현장 작업자, 엔지니어, 프로젝트 관리자, 정부 기관, 지역 주민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한다. 이들을 프로젝트 초기부터 참여시켜 하나의 공동 운명체로 조직하고, 시공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이나 문제를 공유하고 논의하면서 리스크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이 이상적인 프로젝트 활동이다.

또 좋은 인력 투입이 프로젝트 성패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주자는 좋은 사람, 좋은 팀을 프로젝트에 투입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뛰어난 관리자를 채용하든지 PM/CM 회사에 발주자 역할을 의뢰해 뛰어난 프로젝트 관리 팀을 확보해야 한다.

무엇보다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은 사람이다. 프로젝트 성공은 구성된 팀의 역량에 달려 있어 분야별 전문성이 있어야 하며, 원만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협업해야 한다. ‘위대한 팀’이 ‘위대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드는 ‘위대한 팀 워크’가 되도록 조직을 구성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끝으로 이 책을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모든 일은 프로젝트이며, 일을 잘한다는 것은 프로젝트 성공과 다르지 않다. 완벽을 지향하는 프로라면 누구나 프로젝트 매니저가 돼야 한다. 건물을 짓는 건설 활동도, 자동차 회사의 신차 개발도, 광고 회사에서 고객의 제품이나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키는 활동도 모두 프로젝트다. 회사의 생산 활동 및 모든 행정 기획 업무, 개인이 일상에서 계획하고 실행하는 모든 일들이 프로젝트다. 따라서 발주자 그룹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며, 건설 외 분야의 일반인들도 자신의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채희찬기자 ch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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